2013년 1월 19일 토요일

사도신경이 이단분별의 기준? 하나님의교회의 이단분별 기준..




사도신경...과연 이단분별의 기준일까?


2011년 10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는 ‘이단경계주일을 위한 목회자료집’이라는 것을 배포했다. 그중에 포함된 허호익의 설교 내용은 한기총이 얼마나 허무맹랑한 기준으로 이단을 분별하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이하 예장 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인 허호익이 하나님의교회에 대해 설교한 내용이다.

“이단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이단과 전통을 분별하는 기준에 대한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기준이 사도신경입니다. 사도신경에 나오는 신앙고백의 내용 중 그 어느 하나라도 부정하거나 현저하게 왜곡하면 무조건 이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호익은 이단과 정통을 분별하는 가장 간단한 기준이 ‘사도신경’이라고 주장했다. ‘예장 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이라는 거창한 직함을 가진 사람이 사도신경의 유래와 의미도 모른단 말인가. 흔히 사도신경을 12사도가 모여 만든 신앙고백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사도신경은 2세기경 ‘로마 신조’가 기원이며 여러 차례 회의를 거치면서 수정된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로마 가톨릭의 신조다. 사도신경은 가톨릭에 반대하는 이단을 분별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그래서 사도신경에는 가톨릭 교리의 색채가 아주 진하게 배어 있다. 가톨릭의 사도신경 원본과 개신교에서 번역한 사도신경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사도신경의 마지막 단락에 언급된 ‘보편된 교회’ 또는 ‘거룩한 공회’를 일반적인 의미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도신경이 만들어진 시대를 생각해보면 ‘보편된 교회’, ‘거룩한 공회’는 로마가톨릭이 틀림없다. 사도신경은 로마교회의 신조에서 유래했을 뿐만 아니라 로마가톨릭은 4세기경부터 중세종교암흑세기라 불리는 18세기까지 땅 위의 모든 교회를 대표하는 유일한 교회가 가톨릭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가톨릭 외의 모든 교리를 이단으로 정죄했다. 영문에는 ‘Catholic Church’라고 명시되어 있다. 다시 말해 사도신경은 가톨릭을 ‘보편된 교회’로 인정하고 그 교리를 받아들인다는 신앙고백인 셈이다.


또한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을 믿는다’는 문장의 뜻을 개신교 신자들은 대부분 ‘성도가 서로 영적으로 교제하는 것을 믿는다’는 뜻으로 알고 있지만 본래는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으며’라는 문장이다. 이는 가톨릭의 성인 숭배사상을 믿는다는 신앙고백이다. 가톨릭은 죽어서 천국에 간 성인들이 인간들과 교통하며 하나님께 기도를 올린다는 교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하나님께 올려야 할 기도를 엉뚱하게도 요셉, 베드로, 바울 등을 비롯한 수많은 성인들에게 하고 있다. 이는 개신교가 이단적 교리라고 비난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이단적 교리를 매 예배 때마다 고백하고 있으니 얼마나 모순인가!


‘동정녀 마리아’라는 표현도 가톨릭에서 주장하는 ‘마리아 종신 처녀설’에서 비롯된 것이다. 마리아는 처녀로 예수님을 잉태했지만 이후 요셉과의 사이에 자녀들을 낳았다. 성경에도 예수님의 모친과 동생들이 예수님을 만나러 온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마태복음 12:47). 예수님의 동생들은 누가 낳았겠는가? 그러므로 예수님 탄생 이후의 마리아를 ‘동정녀’라고 칭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가톨릭은 마리아를 신격화하여 종신토록 처녀였다고 주장하고 그에 더하여 마리아의 육신과 영혼이 함께 하늘로 승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1950년 11월 1일 비오 12세 교황이 선언한 신조가 이러한 가톨릭의 교리를 말해준다.

“평생 동정이신 마리아, 원죄 없으신 하느님의 모친은 지상생애를 마친 후 육신과 영혼이 천상 영광에로 올림을 받으셨다.”






댓글 8개:

  1. 사도신경도 결국 사람이 만든 기도문(?!)인데 어찌 이것으로 이단과 참단을 분별한단 말일까요... 개신교에서는 사도신경에 나온 말들이 무슨뜻인지 알고나 하고 있는지요...결국 카톨릭교리에 맞추어 이단을 분별하고 있는 셈이네요... 그 기준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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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람이 만든 기도문을 너무나 중요시하여 그 기도문을 하는것이 교회를 선택하는 기준까지 되어 버렸습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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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람이 사람을 어찌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구원과 심판은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서 하실 일이지요.
    사도신경이 아니라 성경에서 답을 찾는게 옳은 일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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